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년 6월 5주차 주간 회고
    주간 회고 2023. 7. 3. 02:14

    대공사 ver.2

    리팩터링을 일차적으로 마친 프로젝트 백엔드 애플리케이션과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 간 API와 리소스를 일치시키기 위해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 리팩터링을 진행 중이다.
     
    일단 UI로 보여지는 것 자체는 '운동 종류' 카테고리가 사라지는 것 외에는 같을 예정이지만, 애플리케이션의 근간을 이루고 있던 Post와 Game 도메인이 Game으로 병합되었기 때문에, 프론트엔드에서도 Post의 이름으로 상태를 관리하고 있던 다수의 비즈니스 로직과 이를 받아 처리하는 UI 컴포넌트들의 수정이 불가피하다. 즉, 여기도 대공사를 진행해야 한다.
     
    이왕 대공사를 진행하는 김에, 다음의 부분들에 집중해서 개선을 진행해볼 계획이다.
     

    상태 관리 영역을 '완전히' 리소스별로 구분

    상태 관리 영역을 UI와 구분하고, 리소스나 비즈니스 로직에 맞게끔 Store를 구분하기는 했다. 문제는 제대로 확실하게 구분하지를 않았었다. 그러다보니 어느정도 경계선이 그어지는 리소스들 간에는 상태 관리가 구분되었지만, 같은 도메인에 관련된 리소스라 하더라도 서로 다른 관심사를 위한 리소스들의 상태들과 비즈니스 로직이 하나의 Store에 몰리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예를 들어 현재 PostStore에는 다음 로직들을 위한 상태와 비즈니스 로직이 모두 몰려 있어 내부가 상당히 복잡하다.
     

    - 경기 게시글 목록 상태
    - 경기 게시글 목록 필터링을 위한 비즈니스 로직
    - 특정 경기 게시글 게시 정보 상태
    - 특정 경기 게시글 일정, 진행 정보 상태
    - 경기 게시글 검색 결과 목록 상태
    - 경기 게시글 검색 결과 조회를 위한 비즈니스 로직

     
    상태 관리 영역을 도메인 단위로 구성했던 기존 방식에서, 리소스별로 더욱 잘게 쪼개는 리팩터링을 진행해보려 한다.
     

    UI 내 연쇄적인 API 호출 방식의 로직 개선

    상태 관리 영역의 관심사의 분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UI 컴포넌트에서 일부 연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작성되어 있던 리소스 반환을 위한 API 호출 로직 또한 컴포넌트별로 분리하는 리팩터링을 이어서 진행해볼 계획이다.
     

    Modal 개선

    현재는 Modal이 특정 경로의 페이지 컴포넌트들에 강하게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Modal이 존재할 수 있는 컴포넌트의 로직이 복잡하다. Modal 컴포넌트와 특정 페이지 컴포넌트와의 결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볼 계획이다.
     
     

    균형 맞추기

    거의 한 달 동안 프로젝트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의 리팩터링을 진행하면서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많은 문제들에 대한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알아갈 수 있었던 인사이트들을 기록하는 성과들도 가져갈 수 있었던 건 덤.
     
    다만 이를 위해 다른 거의 모든 것들을 제쳐두다 보니, 흘려보내게 된 것들이 적지 않다. 우선 이 기간 개발 서적을 거의 읽지 못했다. 그리고 코드에 속죄하는 마인드로 주중 주말 가릴 것 없이 코드만 치다 보니 주말 저녁에 조금씩 뛴 런닝을 제외하면 몸 관리에도 소홀해졌다.
     
    장기적으로 근본적인 지식들을 쌓으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라도, 그리고 건강이 나빠지지 않고 꾸준한 작업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심리적인 압박감을 기반으로 한 리팩터링 올인 메타에서 방향성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다가오는 주에는 매일 하나의 목표만을 수행하기보다는, 필요한 여러 목표들을 조금씩 달성할 수 있도록 해 보자.
     

    -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 리팩터링: 매일 작업을 수행할 범위를 지정한 뒤, 해당되는 범위를 테스트 코드를 기반으로 리팩터링
    - 개발 서적 학습: 매일 서로 다른 서적의 한 챕터 분량을 읽고 내용이나 인사이트를 정리
    - 프리온보딩 커리어 킥오프 주간 과제 수행
    - 런닝: 오전 이른 시간 혹은 야간을 활용해 40분 간 런닝
    - 자전거: 일요일 오전에 1호선 덕정역으로 점프

     
     
     
     

    '주간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7월 2-3주차 주간 회고  (0) 2023.07.25
    2023년 7월 1주차 주간 회고  (0) 2023.07.10
    2023년 6월 4주차 주간 회고  (0) 2023.06.26
    2023년 6월 3주차 주간 회고  (1) 2023.06.19
    2023년 6월 2주차 주간 회고  (0) 2023.06.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