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전히 통제가 안 되는 영역이 있다는 불안감 (레벨 테스트 9일차 작업 회고)Today I Learned 2022. 10. 13. 23:59
어느덧 레벨 테스트 마감까지 하루만을 남겨놓고 있다.
예비군을 다녀와서 작업에 8시간 정도를 덜 쓰기는 했지만, 그건 예비군을 다녀온 다른 동료분도 마찬가지이고, 다른 시간들을 최대한 끌어쓰려 노력했기 때문에 전체 작업에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제 남은 작업 양의 범위가 상당히 좁혀지기는 했지만, 현재 가장 불안한 점은 남은 작업 영역 중에 내가 완전히 통제하고 있지 못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영역들이 남아 있는 것 같다는 부분이다.
동료분들이 이미지를 추가했을 때 성공하던 테스트가 실패하면서 고통받는 모습을 근 며칠 간 쭉 봐 왔다. 마감까지 남은 시간 동안 구현해야 하는 부분 중의 하나가 model이 이미지 주소를 갖게 하고, 그 주소를 받아와 프론트엔드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도록 하는 것인데, 해당 로직을 추가했을 때 다른 모든 테스트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
react-hook-form을 사용하고 있는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페이지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때 react-hook-form을 모킹해야 할 것인지, 모킹하지 않아도 테스트에 영향이 없을 것인지 느낌이 잘 오지 않는다는 점도 들 수 있을 것 같다.
남은 시간이 남은 시간이니만큼 금요일까지는 새로운 것들을 더 찾기보다는 지금 할 수 있는 것들로 최대한 결과를 완성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 같다.
'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지도 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할 때 NoSQL 계열의 데이터베이스가 유리한 이유는 무엇인가? (0) 2022.10.17 테스트도 결국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과정인 것 (레벨 테스트 10일차 작업 회고) (0) 2022.10.14 jest.fn()을 부여한 변수에는 호출 기록이 쌓인다 (0) 2022.10.12 강행돌파는 결국 언젠가 한 번은 해야 한다 (0) 2022.10.11 무시무시한 소스코드 중복을 줄이는 메서드화의 힘 (레벨 테스트 6일차 작업 회고) (0) 2022.10.10